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모바일용 메뉴

홈 알림·참여행정서비스헌장서비스이행표준

서비스이행표준

Ⅰ. 서비스 이행표준

1.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게시하고,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“어서 오십시오. 저는 000에 근무하는 000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라는 인사말과 함께 웃는 얼굴로먼저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 수행 중에 고객을 대하는 경우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여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면 직접 방문하는 곳까지 안내하거나 담당자를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 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
전화를 하시는 경우

  •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“안녕하십니까? 또는 감사합니다(반갑습니다). 00과 000입니다”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부서의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“여기는 00과입니다. 고객님이 찾으시는 00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과정에서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”라고 안내하고 이때 고객과의 통화 요점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고객이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,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답변 가능한 사항에 대하여는 수화자가 답변을 하고, 답변이 불가능한 사안중 중요한 사안의 경우에는담당자에게연락하여여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, 그 외의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하여 담당자가 다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정중하게 잘못 걸려온 전화임을 알려드리고 정중히 끊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는 “감사합니다.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화 주십시오. 성심껏 답해드리겠습니다”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수화기를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
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

  • 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,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처리기간이 연장되는 민원은 당해 민원의 처리기간의 범위 내에서 1회에 한하여 그 처리기간을 연장하고 사유 및 예정기한을 고객에게알려드리겠습니다.

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

  •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해 즉시 민원은 즉시, 유기한 민원은 10%이상 법정 처리기간 보다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2.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
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으며,5,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상하겠습니다.
  • 방문 또는 전화를 하셨을 때 담당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을 교육하고,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사실조사 실수 후주의조치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, 최우선적으로 업무를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기타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각 시정 조치한 후, 정중히 고객님께 사과드리고 5,000원 상당의 상품권을보상하겠습니다.

3.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
  •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, 문서, 전화, 우편, FAX 등을통하여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

4.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고

  • 서비스명 접수·처리창구 전화번호(팩스번호) 팩스번호 홈페이지 주소
    교육 및 교육장운영 인재양성과 055-574-0102~3 055-574-0170 https://gnsti.gne.go.kr
    일반민원 운영지원과 055-574-0100 055-574-0107
    채용 운영지원과, 인재양성과 055-574-0165055-574-0102 055-574-0107055-574-0170
    계약 운영지원과 055-574-0101 055-574-0107
    급식 운영지원과 055-574-0166 055-574-0107

5.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자세하고 명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.
  •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십시오
  • 근거없는 모함이나 언어폭력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Ⅱ. 인재양성과 서비스 이행 표준

1. 교육생 지도

  • 교육시간 사용언어는 항상 표준말, 고운말을 사용하겠습니다.
  • 안내방송은 부드럽게 알맞은 음량으로 간결하게 하겠습니다.
  • 교육시 교육생 앞에서는 사담이나 농담을 하지 않겠습니다.
  • 교육활동시 불편한 사항이나 개인상담을 원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담에 응하여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건강과 안전 저해 요인을 사전 제거하겠습니다.

2. 교육프로그램 운영 안내

  • 바른 인성과 건강한 심신을 갖춘 청소년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 교육 요원은 지속적인 연수를 개최하여,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교육과정을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고객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
3. 교육시설 관리

  • 매월 교육시설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교육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감염병 예방 및 보건, 위생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처리하겠습니다.

4. 교육운영 평가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교육에 대한 교육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매 교육 시 실시하고,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나은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Ⅲ. 운영지원과 서비스 이행 표준

1. 교육원 안내

  • 부서 안내판을 설치하여 우리 교육원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 편의시설(점자블록, 장애인 전용 주차장 및 장애인 전용 진·출입로)을 설치하여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다하겠습니다.

2. 교육공무직 채용 계획 안내

  • 우리 교육원에서 시행하는 교육공무직 등 채용시험에 대하여 채용계획을 일반인과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원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탑재하겠습니다.(우리 교육원 홈페이지(https://gnsti.gne.go.kr)>알림·참여>공지사항)

3. 민원 및 제증명 안내

  • 민원 서류는 민원인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모든 민원은 최대한 신속·공정·친절·적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제증명 민원 등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처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즉시 민원은 즉시 처리하고, 유기한 민원은 10% 이상 법정 처리기간보다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「민원 1회 방문 처리제」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
4. 홈페이지 관리

  •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, 지속해서 수정·보완하겠습니다.

5. 급식 관리

  • 성장기 학생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한 식단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연 2회 이상 급식 위생·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급식 위생 안전사고 예방을 철저히 하겠습니다.
  • 급식을 학교급식과 연계해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운영하여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.

6.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서비스

  •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 및 결산을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열린 교육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. 우리 교육원 홈페이지(https://gnsti.gne.go.kr)>정보공개>예결산공개
  • 추정가격 2천만원 이상 또는 중요한 사항은 발주계획, 공고, 개찰결과, 계약체결의 현황 등 계약과정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공정한 업무추진이되도록 하겠습니다.(우리교육원 홈페이지(https://gnsti.gne.go.kr)>정보공개>계약정보)